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

이미지
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     <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. > 첫 한달 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,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(개인사)을 하게 되면서   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.  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,  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 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.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.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.  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.  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,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.  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,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.  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. 스스로 돌이켜보건대,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. 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 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.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.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.  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.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. 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,(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)  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.  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.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.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

[Angular2 with TypeScript] 7. angular-cli.json 파일 활용




개발을 진행하면서 여러 설정 파일들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는데

angular-cli.json 파일의 활용법을 알아내었다. 

더 많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설정의 초보적인 실마리를 잡는데기여를 한 발견이었다.




프로젝트 속성에는 이 프로젝트의 버전과 이름을 정해줄수가 있다.

apps 속성은 많은 것들을 설정해줄 수가 있다. 
index 의 경우 우리가 서버가 처음 실행될때 가장처음 실행시킬 파일의 이름을 정해줄수가 있다.
main 은 메인으로 확인할 타입스크립트 파일을, 테스트는 말그대로 테스트용 타입스크립트를...

내가 가장 기쁘게 여겼던 발견은 styles와 scripts 속성이었다.

index.html에 필요한 cdn들을 적어야 다른 라이브러리들을 쓸수가 있었는데, 어쩐 일인지 index.html에서는 node_module에 있는 파일들까지 접근이 되지 않았다. 

결국 덕지덕지 index파일에 참조값들을 적어두었다. 참조값을 적는것까지는 좋은데 node_module 디렉토리까지 갈 방법이 없으니 npm으로 다운로드받은 라이브러리의 dist 파일을 하나하나 직접 복사해서 index 와 같은 디렉토리까지 복사를 해서 가져오다보니 그 구조가 점점더 더러워져갔다.

그러한 가운데 한곳에서 관리함은 물론이고 프로젝트 내부의 어떤 디렉토리든 참조 할 수 있는 이 설정 파일의 존재를 알게되었으니 그 기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.
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1

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2

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